특색사업
- 학생 자치 활성화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의 확장
목적
- 학교 구성원이 학교 운영에 자발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함께 책임지는 자율적인 학교 운영체제가 실현되는 학교를 지향하며 학생‧학부모‧교직원‧지역사회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과 행복한 삶을 위한 키우는 책임교육을 실천하고자 함. 또한 민주성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공동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, 구성원 간 신뢰, 존중, 배려를 바탕으로 서로 협력하며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함.
방침
- 1) 학생들이 민주적인 한 축으로 학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의견 수렴 통로를 마련하고 의견에 대한 피드백을 통하여 권리 실현의 성공 경험 제공
- 2) 학생의 권리를 신장시키고 의견을 전달하는 자치조직으로 학생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학년 특색사업과 연계하여 협의회를 통해 합의된 교육 활동에 대해 적극적 지원
- 3) 정기적인 교사회를 통해 업무지원팀과 학년부, 학년 간, 교사 간 원활한 소통을 목적으로 하여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
- 4) 학부모와 교사간의 신뢰를 통해 학부모가 학교 교육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핵심 주체로서 교육 활동의 참여 기회를 확대 구축
세부추진 계획
학생자치활동 지원
- 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교행사 지원
(입학식, 4.16행사, 5.18행사, 스포츠리그전. 학교축제, 학생회장 공약사업 이행 등) - 매월 1회 캠페인 활동 진행,
- 교육과정 및 학사일정 편성 시 학생 주체 의견 반영 및 각종 위원회에 학생대표 참여 보장
- 학급별 협의 정례화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전체 대의원회에서 공론화하여 학생들의 의견 수렴의 통로 확보.
- 교육과정 내 자치시간 확보를 통해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하고 토론문화 정착
월 | 학생회 활동 (학생회 사업을 중심으로) |
---|---|
2 | 새 학기 임원 워크샵 (학생회 사업 논의) |
3 | 학생회가 만들어가는 입학식 / 학교규칙준수 캠페인 / 학생회 홍보 이벤트 |
4 | 인성교육 주간 행사 / 4.16행사 진행 / 학생 대의원 연수 / 학교폭력예방캠페인 |
5 | 일동 체육 한마당 부스운영 /5.18 정신 계승 캠페인 및 행사 /일곡마을 월드컵 |
6 | 인문학 캠프 |
7 | e-스포츠 대회 개최 / 7.9day / 워터밤 행사 |
9 | 가을밤의 음악회 |
10 | 일동 어울마당 (축제) |
11 | 학생의 날 행사 / 가래떡 데이 진행 / 인권골든벨 행사 진행 / 인문학 캠프 |
12 |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/ 학생회 선거 / 일동 버스킹 |
1 | 학생회 인수인계 워크숍 |
세계시민 교육
- 교내 인권 골든벨 행사 진행을 통한 인권 의식 신장
- 인권 온라인 영상 공모제를 통한 인권 감수성 신장
- 교내 민주인권동아리 운영
- 학생 모의의회 활동지원을 통한 사회참여 강화
- 학급응집력 프로그램 및 학급단합대회를 통한 관계회복 프로그램 진행
- 도덕과와 연계하여 인권 도서를 활용한 인권교육 실시 (1, 2학년 대상)
-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민주.인권,평화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민주시민교육 실시
- 역사.인권,통일교육 및 5.18민주화운동 교육 내실화 (인성부협조)
- 친환경 상자 텃밭 가꾸기 생태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통한 친환경 감수성 증진
인문학 교육
- 인문학 캠프(인문학 강의, 영화관, 미술관, 음악회 등)를 통한 인문학 감수성 증진(학기별 1회)
- 인문학 독서를 통한 글쓰기 및 토론 활성화 (도덕과 수업 연계)
학교교육 공동체(학생, 학부모, 교직원)의 날 운영
- 학생, 학부모, 교직원 대표가 참여하는 정기적인 간담회 실시 (연2회) :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유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존중하는 학교 문화 풍토 조성.
- 학년별 학급 반장과 학년 담당 교과 및 담임교사와의 간담회 실시 (연2회)
- 학교 공동체 구성원을 위한 음악회 개최 : 학부모 재능기부, 학생 재능기부 그리고 전문 음악인을 초청해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
- 일곡마을(일동, 일신, 일곡) 청소년 월드컵 개최 (5월 23일, 3학년 참가)
- 학생 주도 실천형 마을교육공동체 확산 : 「우(리가)⋅직(접)⋅한(다)」: 학생이 주도적으로 기획한 프로젝트를 학교와 마을을 무대로 실천하는 민주시민 양성 프로젝트 운영
노력중점
- 몸과 마음 펼치기, 책 펼치기
목적
- 1) 몸과 마음의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운영한다.
- 2) 학생들과 교원 모두 마음 나눔과 공유의 문화를 확산한다.
- 3) 지속 가능한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교원, 학생들의 독서 문화를 확산시키고, 서로 나눌수 있는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.
- 4)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문화 혁신을 위한 공동체 역량을 강화한다.
방침
- 1) 학생 자치부, 위클래스, 예체능부 등 다양한 부서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활동 운영을 지원한다.
- 2) 독서가 개인의 몸과 마음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리고, 지속 가능한 독서 문화 환경을 조성한다.
- 3) 몸과 마음 모두 치유할 수 있는 학교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지원한다.
세부추진계획
몸과 마음 펼치기
시기 | 내용 | 방침 및 논의 |
---|---|---|
3~4월 | 서로 마음 나누기 상담주간 (wee클) | 운영 부서, 교원, 각 학년 학생 모두 참여 |
6월 | 초록 우산 감사편지 공모(wee클) | |
10월 | 미안해요, 고마워요, 사랑해요 (미·고·사 데이-wee클) |
|
10월 | 밴드부 공연 (아르떼 공간 활성화) |
|
12월 | 실패해도 괜찮아 (wee클 박람회) 따뜻함을 나눠요 (코코아 데이, 따뜻한 어묵 데이) |
책 펼치기
시기 | 내용 | 방침 및 논의 |
---|---|---|
연중 | 수업과 함께하는 독서 시간 | - 수업과 연계한 독서 교육을 통해 삶과 독서의 밀접한 분위기 조성 -도서관, 교사, 학부모, 학생이 함께하는 독서 행사 |
연중 | 도서관 활용 수업 | |
분기별 | 다독자 표창 | |
매달 | 학부모와 함께하는 독서 모임 | |
4월~ | 독서 마라톤 대회 적극 홍보 | |
4월 | 다독다독 도서관의 날 기념 행사 운영 | |
10월 | 독서 토론 대회 운영 (독서 퀴즈대회) |
|
10월 | 독서 페스티발 운영 | |
연중 |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| |
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| ||
학생과 선생님이 함께하는 독서토론 |